- 교육목표
-
21세기 평생학습 사회를 인도할 교육전문가를 양성하고 현직교사의 전문성 제고를 위하여 교육학 전반에 대한 폭넓은 안목과 지식을 구비하는데 목표가 있다.
이를 위해 교육학 전공에서는 교육의 본질과 구조에 대한 현상을 바르게 해석하고, 교육현장의 문제를 정확히 인식하여 적절히 해결하며, 교육학적 지식과 학습자 및 교육연구방법에 관한 전문가로서의 기본 자질과 안목을 갖추게 한다.
교육과정
전공과목 | 교과구분 | 학수번호 | 교과목명 | 학점 | 시간 |
---|---|---|---|---|---|
전공 | 현장 중심 교과 |
LA001 | 교육철학 및 교육사 특강 (Special Courses of Educational Philosophy and History) |
2 | 2 |
LA002 | 한국교육문제세미나 (Seminar in Educational Problem) | 2 | 2 | ||
LA003 | 학생평가의 이론과 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Student Evaluation) |
2 | 2 | ||
LA004 | 교육심리학 세미나 (Seminar in Educational Psychology) | 2 | 2 | ||
LA005 | 아동기 행동장애 (Behavior Disorders in Childhood) | 2 | 2 | ||
LA006 | 통합교육의 실제 (Practices in Inclusive Education) | 2 | 2 | ||
LA007 | 교사의 전문성 개발을 위한 프로그램 (Program for Teacher's Professional Development) |
2 | 2 | ||
LA008 | 평생학습프로그램 개발 (Program Development for Lifelong Learning) |
2 | 2 | ||
LA009 | 교원인사행정 (Personnel Administration in School) | 2 | 2 | ||
LA010 | 교육재정의 이론과 실제 (Theory and Practice in Educational Finance) |
2 | 2 | ||
LA011 | 장학론 (Educational Supervision) | 2 | 2 | ||
LA026 | 교육사 세미나 (Seminar about History of Education) | 2 | 2 | ||
이론 중심 교과 |
LA012 | 현대교육 이론 (Theories of Contemporary Education) | 2 | 2 | |
LA013 | 교육사상가론 (Theories of Educational Thinkers) | 2 | 2 | ||
LA014 | 아동, 청년심리학 (Child and Adolescent Psychology) | 2 | 2 | ||
LA015 | 발달이론 (Theories of Development) | 2 | 2 | ||
LA016 | 생활지도 및 상담이론 (Theories of Guidance and Counseling) |
2 | 2 | ||
LA017 | 교육사회학 이론 연구 (Theories for Sociology of Education) | 2 | 2 | ||
LA018 | 교육 혁신론 (Theories of Educational Innovation) | 2 | 2 | ||
LA019 | 교육연구방법 (Research Method of Education) | 2 | 2 | ||
LA020 | 교육통계 (Statistical Methods in Education) | 2 | 2 | ||
LA021 | 교육행정의 기초 (Introduction to educational Adminstration) | 2 | 2 | ||
LA022 | 교육법규론 (Education Laws) | 2 | 2 | ||
LA023 | 논문연구 (Thesis Research) | 2 | 2 | ||
LA024 | 전공특별연구 (Special Research on Education) | 2 | 2 | ||
LA025 | 대안교육론(Theories of Alternative Education) | 2 | 2 | ||
LA027 | 교육고전 강독 (Classics in Education) | 2 | 2 | ||
LA028 | 인성교육론 (Theory of Personal Education) | 2 | 2 |
교과목해설
-
- LA001 교육철학 및 교육사 특강 Special Courses of Educational Philosophy and History
- 끊임없이 변해가는 교육현장의 이슈와 관련하여 우리나라 및 동양, 서양의 다양한 교육철학 사조를 계기별로 탐구함으로 써 교육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도록 한다.
-
- LA002 한국교육문제세미나 Seminar in Educational Problem
- 우리나라의 초·중등학교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교육적 문제에 대하여 분석하고 이에 대한 해결점에 대하여 연구하 도록 한다.
-
- LA003 학생평가의 이론과 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Student Evaluation
- 평가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방법을 토대로 교육현장에서 실제로 학생을 평가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구안하고 적용해 봄 으로써 학생평가에 대한 능력을 신장시킨다.
-
- LA004 교육심리학 세미나 Seminar in Educational Psychology
- 교육과 학생지도에 필요한 교수학습원리, 인간발달, 측정 등에 관한 최신 이론과 방법을 선별적으로 학습하고 최근의 발 전 동향과 주요 쟁점을 검토한다.
-
- LA005 아동기 행동장애 Behavior Disorders in Childhood
- 아동과 청소년기에 발생하는 여러 가지 심리적 문제의 양상과 원인 및 치료방법을 이해하여 그 예방과 대책을 습득한다.아동과 청소년기에 발생하는 여러 가지 심리적 문제의 양상과 원인 및 치료방법을 이해하여 그 예방과 대책을 습득한다.
-
- LA006 통합교육의 실제 Practices in Inclusive Education
- 일반교육과 특수교육의 일원화 추세에 효과적으로 부응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과 운영의 문제점을 탐색한다.
-
- LA007 교사의 전문성 개발을 위한 프로그램 Program for Teacher's Professional Development
- 교사의 전문성 신장과 교수능력 향상을 위해 학교 현장에 기반을 둔 교사 교육프로그램을 중점적으로 탐구한다.
-
- LA008 평생학습프로그램 개발 Program Development for Lifelong Learning
- 현재 및 미래사회의 평생교육요구를 분석하여 적절한 교육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이념, 원리, 절차, 그리고 방법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탐구한다.
-
- LA009 교원인사행정 Personnel Administration in School
- 교원인사행정의 기본개념, 기능, 인사행정의 조직과 계획, 모집, 선발, 유인, 개발, 평가 등의 절차를 다룬다.
-
- LA010 교육재정의 이론과 실제 Theory and Practice in Educational Finance
- 교육체제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재정의 구조와 운영방식 그리고 그와 관련된 주요개념과 이론들 그리고 실제를 논의 한다.
-
- LA011 장학론 Educational Supervision
- 교육활동이 핵심은 교수-학습을 개선하기 위한 장학의 주요이론과 접근 그리고 교육청 및 학교의 다양한 지원활동과 교 육프로그램을 논의한다.
-
- LA012 현대교육 이론 Theories of Contemporary Education
- 현대 교육이 지니고 있는 다양한 교육적 이슈에 대하여 교육현장과 교육학 이론을 토대로 분석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 는 방안을 탐색한다.
-
- LA013 교육사상가론 Theories of Educational Thinkers
- 시대를 대표하는 위대한 교육 사상가들의 저작을 통하여 교육이론의 흐름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대 교육의 흐름 을 분석함으로써 우리교육의 사상사적 과제를 밝히도록 한다.
-
- LA014 아동, 청년심리학 Child and Adolescent Psychology
- 아동과 청소년의 심리적 특성을 이해하고 그 기초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건전한 성장을 도모하며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 하는 힘을 배양한다.
-
- LA015 발달이론 Theories of Development
- 아동과 청소년의 신체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의 양상을 이해하고 그 기저에 내재된 심리적 원리를 파악한다.
-
- LA016 생활지도 및 상담이론 Theories of Guidance and Counseling
- 학생 생활지도의 기본 원리를 고찰하고 주요 상담이론을 이해함으로써 학생의 학업성취와 성장발달을 촉진시키는 요인 을 연구한다.
-
- LA017 교육사회학 이론 연구 Theories for Sociology of Education
- 사회화와 선발, 분배, 관리 등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관점의 차이를 다양한 사회학적 패러다임을 통해 고찰해 본다.
-
- LA018 교육 혁신론 Theories of Educational Innovation
- 실행되었거나 실행되고 있는 교육혁신 사례들을 통해 교육혁신의 주요 동인을 파악하고 교육혁신의 전파과정에 관련된 요인들을 고찰해 본다.
-
- LA019 교육연구방법 Research Method of Education
- 교육에 관한 질적, 양적 연구방법을 습득하여 교육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연구 설계방법을 모색한다.
-
- LA020 교육통계 Statistical Methods in Education
- 교육연구에 기초적인 통계방법인 상관, 차이검증, 빈도분석 등을 SPSS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학습한다.
-
- LA021 교육행정의 기초 Introduction to educational Adminstration
- 조직이론, 사회체제이론, 권위, 권력, 지위체제, 관료주의, 경영철학, 지도력, 조직풍토, 의사소통, 집단 기능 등의 이론을 소개한다.
-
- LA022 교육법규론 Education Laws
- 교육법의 구성원리와 실제를 이해하기 위하여 교육법의 주요개념과 이론들을 고찰한다.
-
- LA023 논문연구 Thesis Research
- 학위논문 작성과 관련된 일반적인 지식과 이론 그리고 방법을 연구하고 익힌다.
-
- LA024 전공특별연구 Special Research on Education
- 비논문 과정 이수생을 위한 과목으로 교육학 관련 특정 주제를 선정하여 연구보고서 작성을 위한 연습을 한다.
-
- LA025 대안교육론 Theories of Alternative Education
- 다양한 모습으로 전개되고 있는 대안교육론의 전개 양상 및 이론적 토대를 집중 조명함으로써 현대교육이 지니고 있는 교육 문제를 이해하고 그에 대한 새로운 교육적 대안을 탐색하도록 한다.
-
- LA026 교육사 세미나 Seminar about History of Education
- 교육의 역사 속에서 특정 주제의 교육문제를 통사적으로 살펴봄으로써 각 시대와 지역 상황 속에서 각각의 교육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 왔으며, 그것이 지니고 있는 교육적 가치는 무엇이었는가에 대하여 연구해 본다.
-
- LA027 교육고전 강독 Classics in Education
- 동서양 주요 사상가들이 제시하였던 인성의 개념을 탐구하고 이것의 교육학적 의미를 고찰한 후, 현대 사회의 시대정신에 맞는 인성교육의 방향을 탐색한다.
-
- LA028 인성교육론 Theory of Personal Education
- 고전적 가치를 지니고 있는 교육 고전을 강독함으로써 그것이 전하고 있는 현대교육에의 영향과 교육학적 의의를 탐구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