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교육심리학의 최근 동향 Topics in Educational Psychology
- 교육심리학에 관한 최신 이론과 논의되고 있는 주요 변인(예를 들면, 몰입, 행복, 낙관주의, 희망, 공감, 유머, 자기효능감, 명상과 같은 긍정심리)을 선별적으로 검토하고, 인생관 및 세계관과 연관된 의미를 탐색한다.
-
- 교육과정 사회학 Sociology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
- 교육내용은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늘 변화하는 사회성(sociality)을 가진 만들어진 것(the made)임을 인지하고 학교교육과정이 어떻게 여러 관련 집단간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결정되는지를 탐구한다.
-
- 교육연구법 Research Methods in Education
- 교육에 관한 질적, 양적 연구방법을 습득하여 교육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연구 설계방법을 모색한다.
-
- 현대 교육철학 연구 Seminar about Philosophy of Contemporary Education
- 현대의 다양한 교육 철학을 개관하고 그 속에서 특정 주제를 선정하여 그것이 가지고 교육철학적 의미와 현대 교육의 발전에 공헌한 점들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탐구해 나가도록 한다.
-
- 교육행정이론 Theories of Educational Adminstration
- 교육행정학의 입문 과목으로서 교육조직 및 학교운영에 관련된 이론과 실제에 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는다.
-
- 교육학의 이해 Understanding of Pedagogy
- 교육의 본질적 기능과 성격에 대한 고찰을 통해 교육학 전반에 대한 이해 및 탐구를 실천하고, 교육과 관련하여 제기되는 다양한 쟁점들을 교육학적 관점에서 논함으로써 제반 교육의 문제에 대해 합리적 판단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 교육고전 강독 Classics in Education
- 고전적 가치를 지니고 있는 교육 고전을 강독함으로써 그것이 전하고 있는 현대교육에의 영향과 교육학적 의의를 탐구하도록 한다.
-
- 대안교육론 Theories of Alternative Education
- 현대 공교육 체제와 함께 다양한 모습으로 전개되고 있는 대안교육론의 전개 양상 및 이론적 토대를 집중 조명함으로써 현대교육이 지니고 있는 교육 문제를 이해하고 그에 대한 새로운 교육적 대안을 탐색하도록 한다.
-
- 교육사 세미나 Seminar about History of Education
- 교육의 역사 속에서 특정 주제의 교육문제를 통사적으로 살펴봄으로써 각 시대와 지역 상황 속에서 각각의 교육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 왔으며, 그것이 지니고 있는 교육적 가치는 무엇이었는가에 대하여 연구해 본다.
-
- 발달심리 세미나 Seminar in Developmental Psychology
- 인간발달의 심리학적 이론을 토대로 학습자의 지적, 정의적, 사회적 발달과정을 교육효과와 관련하여 탐색한다.
-
- 교육심리학 연습 Practice in Educational Psychology
- 교육심리학의 주요 이론적 문제를 선별적으로 검토하는 과정을 통하여 학습자의 다양한 문제행동을 개선하고 성장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방법을 논의한다.
-
- 심리검사 연습 Practice in Psychological Testing
- 학생지도에 필요한 각종 심리검사를 실시하고 그 적용방법과 해석과정을 숙달한다.
-
- 검사 제작과 분석 Test Construction and Analysis
- 심리측정이론에 근거하여 심리검사를 제작하고 현장에 적용하여 그 양호도를 검증함으로써 연구 수행에 필요한 도구 제작 경험을 습득한다.
-
- 교수학습연구 Research in Learning and Instruction
- 교수학습의 제반 이론 및 최근 논의되는 주요 개념과 모형에 관해 숙지하고, 학습이론과 동기이론 등 교육심리학적 이론을 기초로 교수학습 과정의 효율적 모델을 개발한다.
-
- 교육과정개발 세미나 Seminar in Curriculum Development
- 교육과정의 주요 이론을 고찰하고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구체적 절차와 방법을 연구한다.
-
- 교육공학연습 Practices of Educational Technology
- 교육 분야에서 활용되는 공학기법을 탐색하며 컴퓨터 활용수업의 여러 형태 및 개발 방법 등을 학습한다.
-
- 교육측정 및 평가 이론 Theory of 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Education
- 새로운 측정이론에 대한 고찰과 점차로 적용범위과 확대되고 있는 평가영역을 연구하고 활용할 수 있는 전문적 지식을 기른다.
-
- 사회계층과 교육 Social Stratification and Education
- 사회계층의 결정요인, 사회계층이동의 형태와 관련요인, 한국사회의 계층화와 교육의 관계등 사회계층 이론을 중심으로 학교교육이 직업적 지위를 결정하는데 주는 영향력을 분석한다.
-
- 평생학습론 Lifelong Learning
- 지식기반사회에 대처할 수 있는 생애능력 개발로서의 평생학습에 초점을 맞추고 이를 위한 평생학습 프로그램의 원리와 개발, 방법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탐구한다.
-
- 다문화 교육 Multicultural Education
- 문화 가정의 증가로 인해 다문화 교육이 사회적 관심의 대상으로 부각되었다. 따라서 다문화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한 다문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다문화 교육지도자로서의 역량을 키우는 기회를 갖는다.
-
- 비교교육 연구 Studies on Comparative Education
- 세계 주요국의 교육 과정과 제도, 개혁동향, 쟁점 등을 각국의 사회문화적 배경을 토대로 고찰해 보고 우리나라의 교육현실에 비추어 보며 시사점을 찾는다.
-
- 교육지도자론 Educational Leadership
- 지도력 이론의 발달과정을 살피고 지도력 과정의 본질, 지도자와 추종자의 관계, 지도력 행위, 지도자의 유형과 스타일 들을 다룬다.
-
- 교육통계 I Statistical Methods in Education
- 교육연구에 기초적인 통계방법인 상관, 차이검증, 빈도분석, 비모수적 방법 등을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학습한다.
-
- 교육통계 II Advanced Statistical Methods in Education
- 교육연구에 필요한 MANOVA, ANCOVA, 중다회귀분석, 구조방정식모형, 요인분석, 판별분석, 군집분석, 경로분석 등을 학습한다.
-
- 한국 교육사상사 History of Educational Thoughts in Korea
- 한국 교육의 시대적 변화와 주요 사상가들의 교육에 대한 사유를 탐구함으로써 현대 한국 교육의 의미를 종합적으로 탐구하도록 한다.
-
- 교사론 연구 Theories of Teachersr
- 교사의 역할, 지위, 의미에 대한 역사적, 철학적 탐구 및 여러 교육사상가들의 교사론을 비교 검토해 봄으로써 교직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도록 한다.
-
- 아동 및 청소년 상담 Counseling Children and Adolescentsr
- 아동 및 청소년의 발달적, 사회적, 행동적인 변화과정을 이해하고,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 능력을 높이기 위한 상담이론, 상담방법, 그리고 상담기법을 습득한다.
-
- 지능 및 창의성 이론 Theories of Intelligence and Creativity
- 지능 및 창의성에 대한 제이론을 고찰하여 이들이 교육 실제 및 연구에 가지는 의미를 논의하고 이와 관련된 연구 과제와 방향을 모색한다.
-
- 학습장애 및 학습부진 Learning Disabilities and Under achievement
- 특수교육 서비스를 받는 대상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일반 학교에서도 가장 자주 접할 수 있는 학습장애 및 학습부진을 겪는 학생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들을 위한 교육과 상담 방법을 모색하여 실제 적용 방법을 논의한다.
-
- 직업교육 및 진로교육 세미나 Seminar on Vocational Education & Career Education
- 직업 및 진로교육, 직업 정보의 활용 방법에 있어서의 문제점과 관점, 동향 등에 대해 논의 한다.
-
- 교육정책론 Educational Policy
- 교육 정책에 관한 이론을 고찰하고 한국 교육 정책의 변천 과정을 개관하여 보고, 비판하며 교육 정책의 세계적 공동추세와 교육 개혁의 동향을 분석함으로써 앞으로 우리 나라 교육정책의 과제와 전망을 탐색한다.
-
- 교육재정론 Finance of Education
- 교육체제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재정의 구조와 운영방식 그리고 그와 관련된 주요개념과 이론들을 논의한다. 아울러 교육예산의 책정 및 지출에 관한 정치, 행정, 경제, 문화적 구조를 파악하고 이를 통하여 교육비 확충을 위한 합리적 방안과 능률적 지출 구조의 이론을 지도한다.
-
- 교육조직론 Educational Organization and Governance
- 교육조직에 대한 전문적인 이해와 태도를 가지도록 교육조직론의 배경, 학교조직의 구조, 교육지도성, 의사결정이론, 의사소통이론, 교육조직의 변화, 조직풍토, 교육조직과 권한 등을 살펴본다.
-
- 교육인사행정 Educational Personnel Administration
- 교육인사행정의 개념과 주요 이론을 고찰하고, 이에 비추어 교육인사의 임용·근무조건·능력발전 등과 관련된 제 문제를 분석하여 개선방안을 모색한다.
-
- 장학론 Seminar in Educational Supervision
- 교육활동의 핵심인 교수-학습을 개선하기 위한 장학의 주요이론과 접근 그리고 교육청 및 학교의 다양한 지원활동 및 교육프로그램을 논의한다.
-
- 교육사상가 연구 Study of Educational Thinkers
- 시대를 대표하는 위대한 교육 사상가들의 저작을 통하여 교육이론의 흐름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대 교육의 흐름을 분석함으로써 우리교육의 사상사적 과제를 밝히도록 한다.
-
- 교육법제 연구 Study on Education Laws
- 교육법의 개념, 성격, 구성원리를 탐색하고 헌법을 비롯한 교육관계법을 탐색하고 관련 판례를 고찰한다.
-
- 교육사회학 현장연구 Action Research in Educational Sociology
- 교육현장에서 일어나는 여러 교육적 사실들을 사회학적 분석의 틀을 사용하여 설명, 예언, 통제하여 새로운 이론을 정립할 수 있는 연구력을 기른다.
-
- 교육행정 현장연구 Action Research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 교원이 교육행정 실천 행위를 수행하는 동안에 직면하게 되는 교육행정 현장의 과제나 문제를 과학적인 방법으로 해결하기 위해 그러한 문제들을 체계적으로 기술, 분석, 설명, 처방, 통제하려는 능력을 함양한다.
-
- 교육사·철학 현장연구 Action Research in History and Philosophy of Education
-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육철학 및 교육사 분야에 대한 연구와 실천방안 탐구 등을 통하여 교육철학 및 교육사 이론의 현장 적응력을 늘이고자 한다.
-
- 교육심리 현장연구 Action Research in Educational Psychology
- 교육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교육심리 분야에 대한 연구와 실천방안 탐색 등을 통하여 교육심리 이론의 현장 적응능력을 제고하고자 한다.
-
- 한국교육사상사 History of Educational Thoughts in Korea
- 한국사 속에서 한국의 전통 교육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주요 사상가의 사유를 당대의 사회 상황에 비추어 탐색하고 그 현대 교육학적 의의를 종합적으로 검토한다.
-
- 인성교육론 Theory of Personal Education
- 동서양 주요 사상가들이 제시하였던 인성의 개념을 탐구하고 이것의 교육학적 의미를 고찰한 후, 현대 사회의 시대정신에 맞는 인성교육의 방향을 탐색한다.
-
- 인간에 대한 교육학적 접근 Educational Research to the Human
- 교육적 인간학의 시각에서 인간의 삶 속에 나타나는 교육적 현상에 대한 다각적 연구를 통하여 교육과 인간에 대한 전문적 이해의 폭을 넓힌다.
-
- 고등교육발달사 History of Higher Education
- 동서양 고등교육의 성격과 발달과정을 분석하며, 동시에 근대이후 고등교육 기관의 유형과 변화 과정을 탐구해 나감으로써 고등교육의 미래를 전망한다.